Ⅰ. 서론
한국의 종교적 특징은 종교사적으로 보아서 진화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있을 것이다. 이것이 현재에도 종교적인 복합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독특한 배경이다. 기독교는 한말의 긴박한 국제적인 시련 속에서 그 자주성을 추구한 조선에 근대적인 자각을 동반한 민족의 에너지를 부여
1. 놀이의 이해
(1) 놀이의 이해
놀이란 어느 정도 정해진 시간, 공간의 범위 안에서 이뤄지는 자발적인 행위 또는 활동이다. 어원적으로 볼 때, 그리스어는 놀이 영역의 전체를 통괄하는 명칭으로서 3가지 이상의 언어를 쓰고 있다. 그것은 ‘파이디아’와 ‘아듀로’, ‘아곤’이다. ‘파이디아’는
제 7 장. 적응의 실패와 회복
Ⅰ. 적응의 실패와 회복
1. 이상행동의 의미
가. 이상행동의 특징
이상행동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. 그 증세가 경미한 괴벽이라고 부르는 것도 있고 현실감각을 상실하고 일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는 정신장애가 있다. WHO가 내린 건강에 대한 정의는 “단순히 질병
목회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(Ministry is to do the will of God; John 4:34), ④목회는 하나님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(Ministry is to finish His work; John 4:34f), ⑤목회는 하나님과 동역하는 것(Ministry is God`s fellow work; 1 Cor. 6:1)이라 결론 지을 수 있다.
Ⅱ. 목회상담의 의미
1. 목회상담의 초점
목회상담자는 전
하나님의 치료를 위한 도구가 되었다는 믿음 전제 하에 있다. - 박중수, “임상목회교육(Clinical Pastoral Education)의 목회신학적 이해”, 신학과 목회 제28집, 2007. 12
교육을 받았다. 이때 안톤 보이스의 영향으로 임상목회와 상담목회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.
1947 일리노이 아동병원 상담사